윈도우10 서비스 종료

윈도우10 서비스 종료 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난 주로 맥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지만 윈도우11 또한 가끔 사용하긴 한다. 윈도우10 버전은 사용을 안 한지가 꽤 된 것 같다. 아무튼 윈도우10 서비스 종료의 시기는 2025년 10월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될 경우 약 2억 4000만대의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는 PC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인지 살펴보려고 한다.

윈도우10-서비스-종료

서비스 종료되어도 사용은 가능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안강화를 이유로 구형PC 부품과 윈도우 11 등 차세대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을 강화하는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보고 있다. 윈도우10 서비스가 종료 되어도 PC는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안업데이트 지원이 되지 않고 버그 등도 개선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쓰던 PC를 차세대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 해 사용하기도 어려워질 듯 한데 호환성 강화 부분이 미흡 했던 지라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정부나 지자체 부서 등에서 사용하는 피씨들의 경우 새로운 운영체제를 구입해 사용하는 곳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해당 이슈에 대해 미 대응한 채 기존 윈도우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단 생각도 들었다. 실제로 윈도우10 이전의 운영체제를 아직까지도 사용하는 것도 본 적이 있다.

윈도우10 기술지원 위한 유료상품 출시예정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러한 혼란 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2028년 10월까지 윈도우10의 기술지원을 받기 위한 유료상품을 출시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하는데 그다지 희소식이 될 만한 아이템은 아닌 듯 하다. 만약 이 유료상품이 새로운 PC를 구입하는 것보다 가격이 비쌀 가능성도 있기에 상품 출시 후에 해당 상품의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윈도우10 서비스 종료 차라리 새 PC를 사는 게 나을지도

기존 윈도우에서 새로운 운영체제로의 업그레이드 시 비용부분이 아무래도 부담이 될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정품 윈도우11 탑재한 PC를 아예 새로 사는 것이 어찌보면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컴퓨터에 대해 잘 아는 분들 이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 이슈 이지만 아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일방적인 대책이 아닌 유저 입장에서도 만족할 만한 대책이 추후 보완 되기를 기대해 본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아직까지는 미온적인 반응이라고 한다.

참고로 윈도우 운영체제에 대해 불법적인 방법을 통한 업그레이드는 추천하지 않으며, 위에서 언급된 업그레이드에 대한 내용은 정식제품을 통한 정식 업데이트(정품인증 키 구매 등) 기준이다.

 


 

정구형의 세상이야기 이전 포스팅 보기

족치다 돈지랄 조지다 이게 표준어라고?